[역경의 열매] 이용희 (25) ‘노인 만나면 큰절’ 수칙 만들어 농촌 전도활동

자비량 등 5가지 원칙 정해 ‘섬김 전도’… 마지못해 나왔던 어른들 주님 영접

[역경의 열매] 이용희 (25) ‘노인 만나면 큰절’ 수칙 만들어 농촌 전도활동 기사의 사진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 대표(앞줄 오른쪽)가 1990년대 중반 서울 영동제일교회에서 노태진 담임목사(앞줄 왼쪽 세 번째)와 성가대원, 청년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화여대 다락방전도협회 일을 하면서도 교회생활을 절대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서울 강남구 논현동 영동제일교회(노태진 목사)에서 교사와 성가대 총무로 봉사했다.

1984년 12월부터 청년부 담당 사역자가 됐다. 보통 부교역자가 맡는 자리인데 이화여대 다락방 사역과 백골부대 군종활동 등을 눈여겨본 담임목사님이 과감하게 청년 사역을 맡겼다. 유학기간을 제외하고 84년부터 87년까지, 또 94년부터 2009년까지 매 주일 청년부 예배에서 말씀을 전했다. 토요일에는 성경공부 모임을 진행했다.

이화여대 다락방에서 농촌 전도를 다녔던 경험을 토대로 교회 청년들과 여름·겨울에 농어촌 미자립 교회로 농촌 전도를 나섰다. 전도에 집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도수칙을 정했다.

첫째, 자비량 전도이기 때문에 전도의 모든 비용은 전도대가 부담하고 농촌 교회에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전도대원들은 자기 밥값과 교통비 등을 전도회비로 내야 하며 농어촌 교회에 전도대원들이 밥값을 지불한다. 둘째, 단정한 옷차림으로 전도하며 지역민들을 공손한 자세로 섬긴다. 전도활동을 할 때 반바지, 소매 없는 상의, 슬리퍼 등은 착용할 수 없으며 지역민들에게 깍듯하게 예의를 갖춘다. 셋째, 지도자의 명령에 절대 복종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불평하지 않으며 군것질하지 않는다. 넷째, 이른 아침부터 밤까지 전도에만 집중하며 전도 이외의 활동은 일절 하지 않는다. 친교나 오락 시간을 갖지 않으며 전도 일정을 마친 뒤에는 곧바로 교회로 복귀한다. 다섯째, 전도 기간 중 관광이나 별도의 여행을 하지 않으며 전도지에서 쇼핑을 하지 않는다.

이런 원칙을 갖고 전도를 하니 많은 열매를 맺었다. 농촌 교회에서도 고마워했다. 노인들이 그늘에서 돗자리를 깔고 앉아계시면 먼저 맨땅에 엎드려 큰절을 올렸다. “서울에서 이 지역 교회로 전도하러 온 청년들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전도 집회에 꼭 와주세요.” 어르신들에게 안마를 해드리고 찬송가도 불러드렸다.

상황이 허락되면 짧은 간증과 말씀도 나눴는데 많은 어르신들이 좋아했다. 날마다 찾아가니 마지막 날에는 미안해서라도 전도 집회에 나온 분이 많았다. 그중 목사님의 설교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영접하는 어르신이 많았다. 주님을 영접한 분들의 성명과 주소를 파악해 농촌 교회 목사님께 넘겨드렸다. 4박5일의 농촌 전도는 참으로 소중한 시간이었다.

92년 7월 노태진 목사님이 담임으로 부임했다. 교회가 부흥하기 시작했고 교회 건축이 시작됐다. 유학을 다녀오고 94년 1월부터 다시 교회 청년부 지도자로 임명됐다. 90년대는 해외여행이 자유로워져서 농촌 전도와 해외 단기 선교를 병행했다. 95년 1월 담임목사님을 모시고 청년들과 필리핀 마린두게섬 원주민 선교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대만 캄보디아 태국 인도 네팔 러시아 등을 방문해 복음 전파에 힘쓰고 있다. 단기 선교에서 은혜를 받은 청년들은 2∼3개월간 방학 선교, 1년 자비량 선교 등으로 헌신했으며, 이들 중에는 선교사로 나가거나 신학을 공부하는 형제들도 있다.

93년 1차 예배당 건축이 시작됐다. 2차 공사는 97년부터 시작됐으며 98년 말 성전 봉헌 예배를 드렸다. 교회 건축이 시작되면서 2차 건축 헌금을 작정할 때는 당시 1년 연봉이 넘는 금액을 작정했다. 건축 공사가 끝나기 전 작정 헌금을 드리기 위해 최대한 돈을 아끼며 모았다. 건축헌금을 위해 적금도 들었다. 드디어 적금 만료일이 됐을 때 수표로 건축헌금을 준비했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역경의 열매 [기사 모두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