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책] 작심삼일을 이기는 ‘스몰 스텝’ 비법 기사의 사진
무언가를 계획하고 결심하기는 쉽지만 그 중 어떤 것 하나라도 달성하기는 쉽지 않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결심이 성공할 확률은 8%에 불과하다. 결심한 사람들의 4분의 1은 1주일 안에, 절반은 30일 안에 포기한다.

무엇을 끝까지 계속해서 해낸다는 것은 정말이지 쉽지 않다. 미국 UCLA와 워싱턴 의과대학에서 근무하는 임상심리학자 로버트 마우어 교수는 이 책에서 ‘스몰 스텝’ 전략을 제시한다. “큰 일을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아주 작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의 뇌는 변화를 극도로 싫어해 갑작스런 변화가 발생하면 방어 반응을 일으킨다고 말한다. 그래서 목표나 결심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 방어 반응이 작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뇌가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의 작은 변화로 접근해야 한다. 그 작은 변화에 뇌가 익숙해지면 다시 아주 작게 수위를 높이는 식이다. 그렇게 해서 어느 세월에 목표를 달성하겠느냐고? 그래도 그게 가장 빠른 길이다. 속도에 대한 집착이야말로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한다.

“진보의 위대한 순간은 아주 작은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평범한 일상으로부터 시작된다. 평범하기는커녕 지루하기까지 한 것에 혁명적인 변화의 씨앗이 숨어 있는 것이다.”

김남중 기자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