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

[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 기사의 사진
작년에 개최됐던 6회 어린이박람회 모습.

이전이미지다음이미지

‘제7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가 오는 4월28일(금)부터 4월30일(일)까지 3일간, 고양시 킨텍스(3호선 대화역) 제2전시장 10A홀에서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건강한 우리아이 쑥쑥!’을 주제로 개최된다.

올해로 7회째인 본 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린이 안전·건강 체험 박람회로 미래 대한민국의 주역인 어린이가 행복한 사회문화 정착을 위해 힘써왔으며, 참관객들과 관련 업계의 큰 호응과 반향을 얻어왔다. 올해도 역시 어린이의 안전한 생활과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위한 40여개의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과 총 350부스 규모의 관련기관 및 기업의 부스 전시를 준비했다.

◇스스로 안전하게! 튼튼! = 예고없이 찾아오는 위험한 재난과 사고, 방심할 수 없는 생활 속 위험요소에서 어린이들이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준비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재난훈련 시물레이션을 이용한 재난현장체험 시뮬레이션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을 배우는 자연재난(지진)체험 ▶다양한 위기상황 발생시 탈출방법을 배우는 이동안전체험 ▶응급처치(심폐소생술)체험 ▶연기식 소화기 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재난안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양시 시민안전과에서는 ▶방범 CCTV 비상벨 체험 ▶VR과 모션센서를 이용한 안전교육 가상체험 ▶화재 진압 및 소방관 체험 ▶심폐소생술 교육 등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과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은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및 사고발생시 체험교육을 운영한다.

한국해양구조협회에서는 ▶올바른 구명조끼 착용법과 ▶비상 탈출시 구명보트 탑승 및 이용법 등 해상 안전체험을 배울 수 있으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실종아동전문기관에서는 ▶애니메이션과 그림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실종·유괴 예방교육을, ▶사단법인CPR에서는 CPR(심폐소생술) 교육 등 다양한 어린이 안전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건강한 우리 아이! 쑥쑥=어린이의 건강 상담과 검진은 물론, 다양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어린이가 스스로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기를 수 있는 현장 학습의 장으로 운영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각테스트를 통해 학부모의 단맛·짠맛 섭취정도를 평가하고 영양상담을 하는 ‘건강한 입맛을 찾아라’ ▶ 짠맛을 줄인 오색소금 만들기 체험 ▶인형뽑기 기계에서 나트륨과 당 인형 뽑기 ▶다양한 미니 체육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당류 저감 어린이 인형극 등 바른 식생활을 배울 수 있는 식생활 안전관을 운영한다. 식생활 안전관에서는 ▶‘튼튼먹거리탐험대’ 차량이 방문하여 즐거운 건강 식생활 교실을 운영한다. 위험한 먹거리 등에 노출되어 있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식습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즐거운 영양교육과 조리수업으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 준다. 행사기간 사전신청을 완료한 가족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진행된다.

유디치과에서는 ▶어린이 구강검진 및 올바른 치아관리 교육을 실시하며,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한의사 체험과 ▶한방 체험을 운영한다. 한마음혈액원에서는 ▶우리아이 혈액형 검사와 ▶철분수치(빈혈체크) 검사를 실시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는 현장 방문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상담을 실시하며, 그밖에 어울림심리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두뇌 훈련 체험 프로그램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우유 요리 레시피를 배우는 ▶도전! 우유 요리왕과 우유의 제조과정을 3D영상으로 배우는 ▶K-MILK의 모든 것, 시청각 교육 을 비롯한 유익한 건강/식생활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어린이 건강강좌와 어린이 금융강좌=강의장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3일 내내 끊임없이 열린다. 강의장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운영된다. ①어린이 건강강좌와 ②어린이 금융강좌다. 강좌당 시간은 30분가량이며 박람회 홈페이지 부대프로그램 게시판에서 비밀댓글을 달면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어린이 건강강좌는 어린이 성장, 치과, 안과 등 어린이와 부모에게 꼭 필요한 주제로 진행된다. 어린이 금융강좌는 용돈 내에서 계획적인 소비방법을 배우는 ‘금융체험 보드게임’과 ‘용돈관리’ 등으로 구성했다.

◇그밖에도 즐길 거리 가득=행사기간 동안 매일 선착순 200명의 어린이 관람객들에게는 ‘희망지기 사랑나눔센터’가 제공하는 미아방지 목걸이 또는 팔찌를 나누어 준다. 이 외에도 현장에서 진행되는 SNS 공유 이벤트를 비롯한 현장 이벤트에 참여하면 어린이 건강음료, 두유, 음료권 등 다양한 경품을 받아갈 수 있다.

전시회 입장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간단한 등록만 하면 온 가족이 등록대에서 미아방지 입장팔찌를 받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미 홈페이지에 가입한 가족의 경우 매년 열리는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에 입장이 가능하며, 개최정보 및 체험프로그램, 이벤트 정보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사전등록자와 초대장 소지자(초대장, 문자, 관련 어플)는 현장에서 바로 입장이 가능하다. 사전등록 없이 현장에 바로 찾아오는 참관객은 간단한 등록절차 후 무료 입장할 수 있다. 전시회 문의는 공식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