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씨] 베아티투도(행복)의 의미 기사의 사진
“‘베아티투도’라는 라틴어가 있습니다. ‘행복’을 뜻하는 단어인데(중략) ‘베오’는 ‘복되게 하다, 행복하게 하다’는 뜻이고, ‘아티투도’는 ‘태도나 자세, 마음가짐’을 의미합니다(중략). ‘태도나 마음가짐에 따라 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한동일 저(著) ‘라틴어 수업’(흐름출판, 12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인생은 10%의 사건과 그것에 대처하는 90%의 태도에 의해 좌우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노예라는 상황 속에서 철학자가 된 에픽테투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은 사물로 인하여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로 인해 고통받는다.”

똑같은 풀을 먹어도 뱀은 독을 만들어내고, 젖소는 우유를 만들어 냅니다. 달을 보면 늑대로 변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태백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같은 고난을 겪어도 한 사람은 시인이 되고 한 사람은 폐인이 됩니다. 신앙인은 고난이 면제된 사람들이 아니라, 고난을 맞는 태도가 다른 사람들입니다. 믿음은 태도입니다. 그 어떤 고난도 주님의 은혜보다는 크지 않다는 믿음, 주 안에 있는 사람은 모든 고난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믿음이 세상을 이기고 행복을 가져옵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일 5:4)

한재욱 목사(서울 강남비전교회)

삽화=이영은 기자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