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좌담] “난민 수용 여부 정부에 맡기고 교회는 하나님 사랑 전해야”

제주 예멘 난민에 대한 한국교회의 시선

[특별 좌담] “난민 수용 여부 정부에 맡기고 교회는 하나님 사랑 전해야” 기사의 사진
국민일보와 국민일보목회자포럼이 공동 주최한 특별좌담 참석자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제주 예멘 난민에 대한 한국교회의 시선’을 주제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 김창준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 강민석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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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럽을 격랑 속으로 빠뜨린 난민 문제가 한국에 상륙했다. 지난 5월 500명 넘는 예멘인이 한꺼번에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남의 나라 얘기였던 난민 이슈는 우리 문제가 됐다. 여론은 난민에 부정적이다. 터키 해변에 버려진 세 살짜리 소년 트루디의 죽음과 내전을 피해 떠도는 보트피플에 온정적 시선을 보냈던 이들도 대한민국 땅 제주에 예멘 난민들이 집단 입국하자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난민 포비아’라는 말까지 생겼다. 한국교회는 평소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강조해 왔다. 교회는 이들을 어떻게 봐야 할까.

국민일보와 국민일보목회자포럼은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제주 예멘 난민에 대한 한국교회의 시선’을 주제로 특별 좌담회를 열었다.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 김창준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이 참석했다. 사회는 김명기 국민일보목회자포럼 사무총장이 맡았다.

< 참석자 >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
김창준 前 미국 연방 하원의원

◇사회=김명기 국민일보목회자포럼 사무총장

-제주에 예멘인들이 입국한 뒤 난민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 이유가 무엇인가.

△이영훈 목사=올 들어 지난달 14일까지 제주도를 통해 한국에 입국한 예멘인은 모두 561명이다. 이 중 549명이 난민 신청을 했다. 먼 나라 얘기였던 난민 이슈를 갑자기 피부로 느끼게 됐다. 우리로서는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됐던 것 같다.

△김창준 전 의원=난민의 정의를 정확히 해야 한다. 난민은 인종 종교, 정치적 사상적 차이로 인한 박해를 피해 탈출한 사람을 말한다. 경제적 어려움이 난민을 결정짓는 요인은 아니다. 우리가 미디어를 통해 접했던 난민과 이번에 국민이 직접 지켜본 예멘 난민 사이에 괴리가 있는 것 같다. 국내에선 제주 예멘 난민을 난민이 아닌 불법 이주노동자로 보는 시선이 강하다.

△소강석 목사=그렇다. 이번 제주 예멘 난민은 대부분 말레이시아를 거쳐 왔다. 예멘 본토에서 곧장 한국으로 온 게 아니라 문제가 더 복잡하다. 유럽에서도 시리아 난민들이 터키에 머물다가 독일 프랑스 등 제삼국으로 다시 건너온 경우 난민 지위를 인정할 것인가를 두고 논란이 거세다.

-유럽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다른 나라에선 난민 이슈를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김 전 의원=미국의 경우 7만명씩 받다가 이번에 9만4000명으로 늘렸다. 그 배경엔 시스템에 대한 믿음이 있다. 유입되는 난민(이민)에 대한 백그라운드 조사가 철저한 것이다. 최근엔 서류 조작을 통한 난민 신청이 급증하고 있어 심사를 예전보다 까다롭게 하고 있다. 일반적 수준의 폭력이 우려되는 정도로는 난민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귀국 시 예상되는 박해의 정도까지 분명하게 증명할 수 있어야 난민으로 인정한다.

△이 목사=김 전 의원 말처럼 난민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난민인 것처럼 위장해 들어가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다. 그만큼 심사 시스템이 잘돼 있다.

△김 전 의원=반면 국제사회에서 한국은 난민에 인색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난민 신청이 5년 새 10배가 넘었는데 인정률은 고작 0.9%에 불과하다. 난민심사 기간도 길다. 이번 제주 예멘 난민 사태에서도 정부의 대응이 아쉽다.

△이 목사=법무부가 최근 난민심판원을 새로 만드는 등 더 신속하게 난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난민에 대한 근본적 대책과 국제 공조, 난민 스크리닝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 목사=독일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난민을 받아들였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015년부터 2년 동안 100만명 가까운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였다. 그랬던 독일이 지금 흔들리고 있다. 자국 내 난민문제가 계속 불거지자 메르켈의 난민 포용책도 점점 후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여러 상황이 우리 정부로 하여금 결정을 내리기 어렵게 만드는 것 같다.

-한국교회는 제주 예멘 난민을 어떻게 봐야 할까.

△소 목사=‘그럼에도 불구하고’를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사랑이었다. ‘불쌍하다’는 식의 감상주의에 빠지자는 게 아니다. 난민에 대한 찬반논쟁을 떠나 교회는 어려운 이웃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그것이 성경이 엄중하게 요구하는 바다.

△이 목사=현재 우리나라는 제주 예멘 난민 문제로, 때아닌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난민 수용을 두고 찬반으로 나뉘어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의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라는 말씀에서 ‘세상’은 무슬림을 포함해 우리 모두를 의미한다. 그런 면에서 제주 예멘 난민 역시 하나님의 사랑이 필요한 사람들이라 본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돌보라 했던 나그네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필요하다. 이는 구약성경이 분명히 밝히고 있다.

△김 전 의원=정부가 난민 이슈에 대해 선뜻 결정을 못하고 있을 때 교회가 그 갭을 메워 줘야 한다. 교회와 기독교인이 할 일은 사랑의 실천이다. 난민 수용 여부는 정부가 할 일이다.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이상과 현실 사이 간극이 큰 것은 사실이다. 난민을 돕는 것만으로 난민 수용을 찬성한다고 보는 시선도 강하다. 이 갭을 어떻게 메울 수 있을까.

△소 목사=현재 난민에 대해선 동정심과 경계심이 공존한다. 성경적 가르침대로 동정심에 무게를 실어야겠지만 경계의 시선도 우리가 품어야 한다고 본다. 제주 예멘 난민들 중 조직적인 훈련을 받고 들어온 위장 난민도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경계의 시선을 안정적 기조로 표현하고 싶다. 안정적 기조와 인도주의적 정신을 6대 4 정도의 기준을 갖고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 목사=국가 차원에서 완충지를 설치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제주에 예멘 난민이 몰리면서 이들이 급속도로 한국사회 내부로 들어온 측면이 있다. 난민 심사기간이라도 이들이 거처할 수 있는 캠프나 시설을 만들어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좋겠다. 예멘인이나 한국인을 위한 적응 역할을 할 것이다.

△김 전 의원=교회는 ‘어려운 이들을 품자’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그걸 하나의 여론으로 만들어서 법을 초월해 심사 등 절차도 없이 모두 난민으로 받자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 교회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교회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소 목사=인도적 차원의 지원이 될 것이다. 지금 한국교회가 그렇게 하고 있다. 곧 난민 심사를 통해 난민으로 인정받은 사람과 아닌 사람으로 나뉠 것이다. 난민 자격을 얻은 사람에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난민 자격을 얻지 못해 떠나는 이들에게도 지속 가능한 도움의 손길을 전할 수 있다고 본다.

△김 전 의원=교회가 여론에 끌려다니거나 여론을 주도하며 난민 수용 찬반을 얘기하는 건 지양해야 한다. 다만 현재의 난민법을 더 꼼꼼하게 만들 수 있도록 개정하자고 정부에 건의할 수는 있겠다. 그들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교회가 할 수 있지만 그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는 것은 정부에 달려 있다고 본다.

△이 목사=예멘은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돼 선교사도 갈 수 없는 땅이다. 그런데 그곳 사람들이 자기 발로 한국을 찾아왔다. 이는 의미 있는 선교의 기회라고도 생각된다. 무분별한 관용은 경계해야겠지만 불필요한 공포와 적대감도 거둬야 한다. 기독교는 보수와 진보라는 프레임을 벗고 성경적 가치관에 의거한 하나의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

정리=황인호 기자 inhovator@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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