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개성인삼축제’ 5개 테마로 즐기세요 기사의 사진
지난해 열린 파주개성인삼축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인삼 캐기 체험에 참가한 후 캐놓은 인삼을 살펴보고 있다. 파주시 제공
“민통선 이북 청정지역에서 자란 파주개성인삼도 캐고 파주 농·특산물로 만든 먹거리도 즐기세요.”

경기도 파주시는 ‘제14회 파주개성인삼축제’를 오는 20∼21일 임진각 광장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개성 고려인삼의 맥을 잇는 파주개성인삼은 민통선 이북 지역과 감악산 등 청정지역에서 생산돼 사포닌 함량이 많고 약효성분이 뛰어나 최고급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축제는 남북 평화시대를 염원하는 의미에서 행사장에 남북 정상이 함께 걸었던 판문점 도보다리를 조성해 방문객들이 사진도 찍고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행사 기간 6년근 파주개성인삼 40t을 시중 가격보다 15% 정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다문화가족,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인삼캐기 체험 행사도 마련된다.

파주시는 즐거운 삼, 맛있는 삼, 함께 인삼, 통일 인삼, 홍보관의 5가지 테마 프로그램으로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을 문화체험공간으로 탈바꿈 시킨다. 인삼으로 만든 인삼음식거리와 허준 동의보감 속 인삼이야기 특별전, 통일인삼 북한음식점, 북한문화체험, 허준 동의보감 진서의 재현 등 역사적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또 체험대형인삼 소원꽂이, 인삼동산 무료 가족사진 촬영 등 추억을 남길 수 뜻 깊은 체험 행사와 함께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음식점 및 판매부스, 파주 특산 농산물 반값택배 서비스 등도 준비됐다.

파주=김연균 기자 ykkim@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