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야곱(Jacob) 기사의 사진
창세기에 나오는 이삭과 리브가의 아들 야곱은 히브리어로 ‘야아코브’입니다. 발꿈치, 발자국, 뒷부분을 뜻하는 ‘아케브’와 어원이 같습니다. 야곱이 쌍둥이로 태어나며 형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다 하여 이름을 야곱이라 붙였습니다.(창 25:26) 구약에서 히브리어 ‘야아코브’는 영어로 ‘제이콥’으로 번역됐습니다. 신약에서 그리스어 ‘야코보스’(야고보)는 영어로 ‘제임스’입니다.

성경에서 야곱만큼 태어나서 죽기까지 인생 서사가 자세하고 극적으로 묘사된 인물은 드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은 우리가 믿음의 조상이라 일컫는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삭, 다시 그 아들 야곱으로 이어졌습니다. 야곱은 브니엘에서 사람은 물론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 하여 이스라엘이라 불리게 됩니다.(창 32:28) 야곱의 열두 아들 즉,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단 납달리 갓 아셀 잇사갈 스불론 요셉 베냐민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이뤘습니다.

시편은 영원히 다스리시는 주님을 찬양하며 야곱의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전합니다. “야곱의 하나님을 자기의 도움으로 삼고 자기의 하나님이신 주님께 희망을 거는 사람은, 복이 있다. 주님은, 하늘과 땅과 바다 속에 있는 모든 것을 지으시며, 영원히 신의를 지키시며, 억눌린 사람을 위해 공의로 재판하시며, 굶주린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시며, 감옥에 갇힌 죄수를 석방시켜 주시며 눈먼 사람에게 눈을 뜨게 해주시고, 낮은 곳에 있는 사람을 일으켜 세우시는 분이시다. 주님은 의인을 사랑하시고, 나그네를 지켜주시고, 고아와 과부를 도와주시지만 악인의 길은 멸망으로 이끄신다.”(시 146:5∼10, 새번역)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