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건강 관리에 너무 집착하는 게 아닌지 고민 돼

절제하는 생활이 중요… 집착은 화 불러

[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건강 관리에 너무 집착하는 게 아닌지 고민 돼 기사의 사진
Q : 저는 건강과 몸매관리를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너무 운동이나 건강에 집착하는 게 아닌지 고민됩니다.

A :아담과 하와는 건강관리, 몸매관리, 식단관리가 필요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타락 이후부터 관리의 필요성이 드러났습니다. 현대인의 최대 관심은 건강입니다. 온갖 건강정보, 프로그램, 식단 등이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강과 아름다움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도 있고 후천적 노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염된 공기와 물, 부작용을 일으키는 식재료, 가공식품 등 하나같이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타락과 자연파괴는 궤를 같이합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해를 거듭할수록 심화되고 심각해질 것입니다. 서둘러 자연을 살리고 회복하지 않는다면 온갖 질병의 공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후손들에게 오염된 자연과 부패한 환경을 물려주게 될 것입니다.

건강관리나 몸매관리를 열심히 하십시오. 가꾸는 것도 노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단 집착은 피하십시오. 건강의 비결은 단순히 운동하고 생수 마시고 건강식품 먹고 보약 먹고 영양제 복용하는 것만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집착이 쌓이면 스트레스가 되고 스트레스는 질병 유발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건강관리를 위해 규칙적인 생활을 하라고 권합니다. 절제하는 생활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운동이 필요하지만 운동이 도를 넘는다든지 스트레스가 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적절한 운동, 즐거운 운동은 보약이 되지만 지나친 운동은 강제노동이 됩니다.

그리스도인이 우선해야 할 운동은 신앙관리, 신령한 운동입니다. 여가나 건강관리 때문에 신앙생활에 금이 가면 안됩니다. 신앙은 영혼을 지키고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양약입니다. 신앙생활은 제쳐두고, 자신의 미모나 몸매관리를 위해 지나친 투자를 하는 것은 바른 신앙인의 자세가 아닙니다. 멋진 삶과 신앙을 만드는데 투자하십시오. 순간보다 영원이, 육체보다 영혼이 더 소중하다는 원론적 진실을 외면하지 마십시오.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

●신앙 생활중 궁금한 점을 jj46923@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이 지면을 통해 상담해 드립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