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오늘의 설교] 용서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능력

창세기 50장 15~26절

[오늘의 설교] 용서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능력 기사의 사진
여러분의 인생을 망친 사람이 와서 용서를 구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마 용서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용서는커녕 상대방이 나보다 더 엉망이 되기를 기대할 수도 있겠죠. 오늘 본문은 요셉 이야기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이미 요셉은 형들과 재회하면서 그들을 용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의 죽음 이후 요셉은 목숨을 구걸하는 형들에게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복수할 수 있었습니다. 형들은 살려달라는 요셉을 웅덩이에 매몰차게 던졌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살려달라는 형들에게 다시 용서의 손을 내밀었습니다.

용서는 과거를 재해석합니다. 아무리 용서해도 상처투성이 과거를 지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용서를 통해 되돌릴 수 없는 과거의 사건을 재해석할 수 있습니다. 요셉이 경험한 웅덩이 사건과 노예로 팔린 일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형들로 인해 당한 억울한 시간을 용서를 통해 하나님의 치유 시간으로 바꾸었습니다. 창세기 50장 20절에서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라고 요셉은 고백합니다. 용서는 과거의 부당한 일을 하나님의 관점 안에서 현재의 선한 결과로 바꾸는 능력이 있습니다. 쓰라린 상처 때문에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하나님의 관점으로 의미 있게 바꿀 과거는 무엇인가요.

용서는 현재를 재정비합니다. 애굽에서 형들과 재회한 후 오랜 시간 요셉은 형들에게 선의를 베풀었습니다. 그럼에도 형들은 불안했습니다. 아버지 야곱의 죽음으로 더 심해졌습니다. 과거 자신들의 행위로 인해 요셉이 복수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오히려 형들을 위로합니다. 요셉은 과거의 쓰라린 아픔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하는 선한 일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요셉은 더 이상 슬픈 과거에 매이지 않고 하나님의 관점으로 형들을 바라봅니다. 이미 화해했지만 아직도 형들이 느끼는 죄의식의 악순환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재정비해줍니다. 용서했지만 아직도 남아있는 현재의 해결점은 무엇인가요. 용서받았지만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용서는 미래를 재계획합니다. 형들을 만났을 때 요셉은 아버지 야곱과 형제들이 정착하도록 도와줍니다. 아버지의 죽음 이후 보복을 두려워하던 그들에게 형들과 조카들까지 양육하겠다고 위로합니다. 더 나아가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실 하나님의 계획을 통해 형들의 미래를 재계획합니다. 요셉은 용서를 통해 형들의 미래를 재확인해줍니다. 용서는 과거를 지울 수는 없지만 과거의 기억을 미래의 희망으로 만들게 합니다. 요셉은 용서를 통해 형들과 가족들에게 화해를 넘어서 미래의 희망을 제공합니다. 내가 용서한 사람이 어떤 미래가 열리기를 기도하고 있나요. 미래를 위해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요셉과 형들의 진정한 화해는 용서를 통해 이뤄졌고, 용서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함으로 가능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억울하고 부당한 일을 당한 사람이 하나님의 관점으로 사건을 바라보면 놀라운 일이 생깁니다.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긍휼과 용서의 손길을 내밀 수 있습니다. 그 순간 우리의 과거를 용납하며 현재가 자유롭고 미래의 희망으로 나아갑니다. 용서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능력입니다. 용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자리입니다. 지금 누구를 용서하시겠습니까. 지금 누구에게 용서를 구하시겠습니까. 용서를 통해 인생의 변화를 경험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김민철 목사(남양주언덕교회)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