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미션 > 전체

[오늘의 설교] 가나안 땅을 얻기 원하십니까

여호수아 1장 1~9절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가장 많이 찾는 것이 있습니다. 냉장고입니다. 시원한 물을 찾기 위해 자꾸만 냉장고에 손이 갑니다. 어떻게 냉장고는 이 무더위 속에서도 얼음을 얼리는 것일까요. 냉매의 압축과 팽창의 원리 때문입니다.

원리란 근원이 되는 이치를 말합니다. 이 원리를 알 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인생의 원리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바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입니다. 이 인생의 원리를 알 때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서는 가나안 정복 전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전쟁에서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은 승리했습니다. 가나안 땅을 차지했습니다. 이 말씀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이스라엘이 승리한 원리를 배우게 된다면 우리 인생에서도 가나안 땅을 얻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먼저 요단강 건너편 모압 지경에 있었던 여호수아의 상황부터 살펴봅시다. 그는 심히 두려워하며 떨고 있습니다. 대략 3가지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첫째,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모세에 비하면 여호수아는 어린아이와 같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 자인지를 잘 알았기에 두려워 떨었습니다.

둘째, 감당할 사명이 너무나 컸기 때문입니다. 그의 사명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 가나안 일곱 족속을 진멸하고 그 땅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객관적 전력에서 이스라엘은 가나안 일곱 족속의 적수가 되지 못하였습니다. 당장 눈앞에 범람하여 흐르는 요단강을 건널 방법도 여호수아에게는 없었습니다.

셋째는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그들은 지난 40년 동안 하나님께 원망과 불순종을 밥 먹듯이 행한 출애굽 1세대의 후손들입니다. 탁월한 지도자라 할지라도 불평하는 그들을 어떻게 감당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사실을 두고 볼 때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 백성의 힘과 능력으로 절대 얻을 수 없는 땅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 역시 우리와 다를 바 없는 연약한 사람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였습니다. 온갖 장애를 극복하고 객관적 전력으로써는 상대할 수도 없는 막강한 가나안 족속과 싸워 이겼습니다. 어떻게 승리한 것일까요.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핵심 원리입니다. 내가 아무리 부족하고 연약하다 할지라도, 상대가 아무리 크고 강할지라도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이 원리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이 원리를 너무도 분명히 배웠습니다. 그는 오합지졸을 이끌고 나가 아말렉족속과 싸웠습니다. 싸워서 이길 수 없는 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이겼습니다. 알고 보니 그것은 그들이 잘 싸워서 이긴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셨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했길래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것입니까. 모세가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명령하십니다. 승리하고 돌아온 여호수아에게 이 사실을 외워 들리게 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것 또한 원리입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함께하십니다. 여호수아는 이 원리대로 기도했고 가나안 땅을 정복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여호수아서의 서론입니다. 이 서론에 가나안 땅을 얻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의 기록은 이스라엘 백성이 그 방법대로 행하여 가나안 땅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가나안 땅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어떻게 얻으시려 하십니까. 원리를 알면 답이 보입니다. 그 원리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함께하실 때 가나안 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함께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원리대로 행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가나안 땅을 얻으시기를 축복합니다.

오창균 목사(서울 대망교회)

◇오창균 목사는 서울대 국문과와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2002년 부산 대망교회를 개척했습니다. 2013년 서울 송파구에 대망교회를 개척해 성경적 예배사역과 치유사역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 소속으로 매주 금요일 금요치유집회를 개최하며 신유의 은혜를 통해 예수님이 인생의 구주이심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