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다림줄(plumb line)

추를 줄에 매달아 수직 살피는 것… 하나님 다림줄에 잘 맞추고 있나요


구약성경 아모스서에 나오는 다림줄은 히브리어 ‘아낙’을 번역한 말입니다. 줄을 뜻하는 ‘카베’(렘 31:39, 슥 1:16), 돌을 뜻하는 ‘에벤’(슥 4:10) 역시 묵직한 추를 줄에 매달아 수직을 알아보는 다림줄을 이릅니다.

영어로 다림줄은 plumb line입니다. 라틴어 ‘플룸붐’(납)에서 온 plumb은 다림줄 끝에 매다는 다림추(plumb bob, plummet)를 뜻하기도 합니다. 로마 시대에 납으로 수도관을 만든 것이 plumbing(수도 시설, 배관 공사), plumber(배관공) 같은 단어에 흔적으로 남아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언자 아모스를 통해 이스라엘에 경고를 전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보여주셨다. 다림줄을 드리우고 쌓은 성벽 곁에 주님께서 서 계시는데 손에 다림줄이 들려 있었다. 주님께서 나에게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고 물으시기에, 내가 대답하기를 ‘다림줄입니다’ 하니, 주님께서 선언하신다. ‘내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의 한가운데, 다림줄을 드리워 놓겠다. 내가 이스라엘을 다시는 용서하지 않겠다. 이삭의 산당들은 황폐해지고 이스라엘의 성소는 파괴될 것이다. 내가 칼을 들고 일어나서 여로보암의 나라를 치겠다.’”(암 7:7~9, 새번역) 그리고 그날이 오면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다림줄에 맞춰 중심을 잘 잡고 바르게 서 있는지 돌아봅니다.

박여라 영문 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