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미션 > 전체

[인 더 바이블] 용서하다 (forgive)

‘용서’란 남이 우리에게 진 빚 마음이나 장부에서 떼내어 멀리 보내버리는 일


신약성경에 ‘용서하다’로 번역된 그리스어는 ‘아피에미’입니다. ‘히에미’(보내다)에 접두어 ‘아포’(여기로부터 떨어진 곳으로)를 붙였습니다. 멀리 보내다, 놓아주다, 내버려두다, 허락하다란 뜻입니다. 아피에미는 주로 ‘용서하다’로 번역됐지만 “그렇게 하도록 하십시오”(마 3:15, 이하 새번역), 숨을 “거두셨다”(마 27:50), 초보적 교리를 “제쳐놓고서”(히 6:1)로도 쓰였습니다.

영어 성경은 아피에미를 ‘forgive leave allow’로 번역했습니다. ‘Forgive’는 ‘give(주다 내놓다)’ 앞에 ‘for-(떨어져, 반대로, 완전히)’를 붙여 용서하다 탕감하다가 됐습니다. 접두어 for-가 쓰인 다른 예로는 forgo(포기하다 삼가다)가 있습니다.

제자 하나가 예수님께 기도를 가르쳐달라 여쭸습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말하여라. 아버지, 그 이름을 거룩하게 하여 주시고, 그 나라를 오게 하여 주십시오. 날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내려 주십시오.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우리에게 빚진 모든 사람을 우리가 용서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눅 11:2~4)

용서는 남이 우리에게 진 빚을 우리가 마음이나 장부에서 떼어내어 멀리 보내버리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시길 기도로 구하고 찾으면 성령을 주실 것입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