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오늘의 설교] 승리(Victory)

로마서 12장 9~21절


사람들은 ‘승리’ ‘빅토리(victory)’라는 단어만 들어도 흥분합니다. 승리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람과 겨뤄서 이기다’입니다. 쇼트트랙 선수였던 안현수는 부상으로 대한민국 대표팀에서 탈락했습니다. 이후 러시아로 귀화해 빅토르 안이라는 이름으로 소치 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를 땄습니다. 그리고 러시아의 국민적 영웅이 됐습니다. 세상이 말하는 승리입니다.

하지만 성경에선 승리를 다르게 말하고 있습니다. 빅토르 안이 가졌던 승리의 영광과 기독교 안에서 쓰는 승리의 개념은 다릅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승리는 ‘마귀와 겨뤄서 이기다’입니다. 다른 말로 설명한다면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예배를 마치면 성도들끼리 헤어지면서 뭐라 인사하나요? “한 주간도 주 안에서 승리하세요”라고 합니다. 이 말은 한 주간 살면서 자존심이 상해도 끝까지 ‘순종하세요’라는 말로 풀이됩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승리하셨을까요? 예수님의 십자가 승리를 한 번 보겠습니다. 마태복음 27장 11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총독과 대제사장, 장로들 앞에서 아무 말씀도 안 하셨습니다. 성경은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 때문에 예수님께서 수모를 당해도 입을 열지 않으셨다고 말합니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사 53:7)

이 모욕의 순간을 성경은 예수님의 실패가 아니라 승리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본인이 개척한 교회도 아닌 로마 교회의 성도들에게 기독교 안에서 승리자의 모습을 말하고 있습니다. “너를 괴롭히는 자를 축복하라.”(롬 12:14) 이게 무슨 말입니까? 우리를 핍박하는 자들을 축복하는 것을 무엇이라 말합니까? 바로 승리입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하는데 오히려 우리를 괴롭히는 원수를 축복하는 것이 승리라고 합니다.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롬 12:17) 세상 사람들은 정직하게 사는 사람들이 손해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기독교는 정직해서 손해 보는 것을 주 안에서 승리라 합니다.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 12:20~21)

우리가 선을 행할 때 그들이 우리에게 악하게 한다고 우리도 그들에게 더 악하게 하면 실패한 것입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는 여러분이 되시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독인 중에 이 같은 삶을 사는 이들이 세상에 나가 자신의 삶을 보여 준다면 분명 불신자들은 도전을 받을 것입니다. 전도가 저절로 될 것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러시아는 빅토르 안이 올림픽에서 승리하니 즉각적으로 보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저와 여러분이 이 세상에서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고,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원수가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는 이런 선과 의를 행했을 때 성경은 우리에게 그 보상을 즉각적으로, 물질적으로 줄까요? 나중에라도 줄까요?

당장 준다는 약속이 없습니다. 때로 우리는 당장 보상받기를 원합니다. 예배를 잘 드리고 봉사를 잘해서 자식은 좋은 대학 가고 남편 사업은 잘되길 원하는데 성경은 우리에게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 로마서 12장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금메달을 따서 자동차나 아파트 등의 보상을 받고 즐거워하는 것과 다릅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장래에 주겠다는 것입니다.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 마치고 천국에 오라는 것입니다. 그런 소망을 기대하며 의의 면류관을 받는 그날까지 환난이 오더라도 참고 기도하는 여러분 되시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진정 목사(용인 사랑하는교회)

◇사랑하는교회는 2018년 경기도 용인시 동백 신도시에 깃발을 세웠습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6)는 말씀을 붙들고 온 성도들이 늘 기쁘게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르신을 섬기는 시니어 사역을 하고 있으며 웃음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