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미션 > 전체

인공지능 받아쓰기 ‘다글로’… 4차 산업혁명에 앞장

액션파워 조홍식 공동대표

액션파워 조홍식 공동대표는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음성인식 분야뿐 아니라 종합적인 인공지능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21세기형 기업들은 기존의 ‘이윤 창출’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 창조’를 만들어내는 데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업들만이 성공의 자리에 설 수 있다. 인공지능 받아쓰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행동하는 것이 힘이다’라는 모토로 새로운 가치 창조에 앞장서고 있는 액션파워 조홍식 공동대표를 지난 16일 서초동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다글로’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다글로는 인공지능 받아쓰기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연이나 콘퍼런스, 통화, 미팅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음성을 녹음하는데, 녹음한 파일을 다시 사용하기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녹음 파일을 다시 듣기는커녕 계속 쌓여서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죠. 다글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손쉽게 음성파일을 텍스트로 바꿀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음성파일을 업로드하시면 인공지능 음성인식 엔진이 텍스트로 자동 변환해서 보여줍니다. 하지만 음성을 녹음하는 환경에 따라 정확도가 많이 달라지다 보니 웹상에서 편집기 기능을 제공하여 오타를 바로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회에서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다고 들었는데요.

“먼저 정확도에 대한 말씀을 드리자면 음성을 어떻게 녹음했느냐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나지만 어느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이야기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어려운 전문용어들이 많이 섞여 있으면 일반적인 음성인식 엔진으로는 인식을 못해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저희는 자체개발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교회 설교나 법률강의, 뉴스 등 도메인별로 조금 더 인식률이 높은 특화된 음성인식 엔진을 만들게 됐습니다. 설교 말씀 중에 신앙적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그런 용어들을 더 잘 알아들을 수 있게 특화된 엔진을 제공하여 정확도를 높이게 했습니다. 목사님의 설교 말씀을 녹음하여 텍스트로 이용할 수 있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데도 쉽습니다. 설교 말씀도 일종의 강연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쇄물로 만들어 공유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기에 교회에서의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유튜브 서비스와 앞으로 나올 서비스는요.

“음성인식 기술은 오래 연구개발 되어온 분야입니다. 집에 있는 AI 스피커나 스마트폰을 통해 다들 이용해 보셨을 겁니다. 음성인식 기술이라는 것이 매우 많은 잠재가치를 가지고 있는 기술인데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서비스는 제한적이었죠. 이것을 전문영역이나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접근했을 때 더욱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자체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하게 됐고, 그 첫 번째 서비스가 다글로입니다. 서비스의 확장을 다글로로 시작해 다른 서비스를 계속 추가할 계획이고, 다글로 안에서도 고객님들의 필요에 따라 특화시킬 수 있는 분야들이 계속 나올 예정입니다. 최근에 나온 유튜브 URL 서비스 경우에는 고객들의 요청으로 만들어지게 됐습니다. 유튜브 URL을 복사해 넣는 거로도 해당 방송 내용을 텍스트로 쉽게 변환할 수 있어 영상에 자막을 만들어 사용하실 수 있고, 강의나 강연 등을 문서로 작성해 필요에 따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전이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단기적으로는 국내에서 가장 훌륭한 음성인식과 자연어처리를 하는 인공지능 회사로 인정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음성인식과 자연어처리 기술을 높여 많은 분이 본인의 시간을 좀 더 풍요롭게 쓸 수 있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또 음성인식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최신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 경험들이 쌓이게 됐습니다. 이것을 음성인식뿐 아니라 다른 산업에 적절히 적용했을 때 요즘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을 이뤄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 해외에도 진출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종합적인 인공지능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글·사진=임용환 드림업 기자 yhlim@dreamupm.com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