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무교회됨의 설교] 교회됨의 삶

로마서 6장 5절


시편 107편 8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그러면 여기서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은 어떤 사실을 뜻할까요. 인생에게 행하신 최고의 기적은 바로 내가 교회의 몸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교회됨은 하나님께서 ‘인생에게 행하신 최고의 기적’입니다.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롬 6:5) 인간은 죄를 범하여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떠났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확실하게 끊어진 상태입니다. 누구도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습니다.

그 관계 회복을 위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의 고난을 통하여 모든 죄를 해결하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셨습니다. 이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께서 열어두신 관계의 통로에 편승(便乘)하여 하나님께 나갈 수 있습니다. 그 편승이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의 몸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됨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교회에 오는 사람은 누구든지 주인 바꾸기를 해야 합니다. 내가 주인이 되어 살아왔다면 이제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섬겨야 합니다. 이미 죽어버린 내 인생을 십자가의 피로써 나를 살리셨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값을 지불하고 나를 사서 교회의 몸으로 삼았다고 말씀합니다.(고전 6:19~20)

혹자는 ‘내가 사는 인생, 내 마음대로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닙니다. 교회됨의 삶은 다릅니다. 교회중심으로 사는 것입니다. 성도는 내가 중심된 삶에서 변해야 합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살도록 해주시겠다는 것이 교회됨의 삶입니다. 그것은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가 이루어진 인생입니다.

이전에 내 마음대로 사용한 돈은 진리의 눈을 떠서 보면 내 돈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한 돈만이 내가 소유한 진정한 나의 돈입니다. 내 마음대로 보낸 시간은 내 인생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한 시간이 나의 진정한 인생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보내셔서 나의 진정한 인생길을 여십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고 그분의 몸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됨으로 예수님께 편승하여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그것이 교회됨의 삶입니다.

교회됨의 삶은 하나님 중심이며 우리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님 중심으로 주와 종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교회됨의 질서를 통하여 머리이신 예수님의 뜻이 몸된 성도들에게 전해집니다. 예배, 양육, 교제,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교회됨의 실체가 삶에서 이루어집니다.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요 17:22~23)

성도인 내가 예수님과 하나되어 성삼위 하나님과의 분명한 관계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교회됨으로 이루시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 길 외에는 어떤 길도 제시하지 않으십니다.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빛 된 삶으로 인도하십니다.

성도된 내 인생길에 교회됨의 삶이 분명하다면, 교회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모든 것이 내 인생입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인생을 살아가시는 예수님의 사역에 편승하는 것이 됩니다. 교회됨의 삶을 사는 인생이 복된 이유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향하여 영광되고, 내 삶을 향하여 은혜가 됩니다. 교회됨의 삶은 성도의 삶에 그리스도와 연합된 부활의 축복을 일으키고, 약속된 가나안의 안식이 실체로 드러나야 합니다. 흑암 세상에서 비로소 안식과 평강의 삶을 누리는 것이 교회됨의 삶입니다.

나의 모든 삶의 일이 섬기는 교회를 통하여 들리면 그것이 교회됨의 말씀이요, 교회됨의 말씀이 사실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 교회됨의 삶입니다. 교회가 고통받을 때 나도 고통받고, 교회가 기뻐할 때 나도 기뻐하는 것입니다.

이강우 목사(서울 좋은나무교회)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