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오늘의 설교] 환난 중에 만나는 하나님의 오른손

시편 118편 8~17절


인생은 문제의 연속입니다. 살면서 부딪치는 가지각색의 문제를 만날 때 우리는 벼랑 끝에 서 있는 것 같은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문제를 만나면 스트레스를 받고 절망합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여러분, 영의 눈을 열고 보면 문제는 기적의 전제 조건입니다. 문제가 없는 곳에는 기적도 없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쉬운 문제를 상대로 기적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의 힘과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기 자신을 신뢰합니다.

그러나 누구도 자신을 도와줄 수 없을 것 같은 위기에 처할 때, 인간의 힘으로는 손쓸 수 없는 문제를 만날 때, 우리는 기적을 기대합니다. 인생의 문제가 전능하신 하나님을 찾게 하는 겸손의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본문을 기록한 저자의 삶에는 고난이 많았습니다. 그를 공격하는 세력은 거대하고 강했으며 악독했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본문에서 모든 나라가 자신을 에워싸며 공격하는 위기의 상황 속에서도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을 것이라고 담대하게 선포했습니다. 더불어 적이 밀쳐서 넘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오른손을 내밀어서 붙들어주시고 도와주신다고 증거 했습니다.

이 시간 여러분 모두 영의 눈을 열어서 하나님의 오른손을 보시기를 소원합니다. 하나님은 주님께 피하는 자에게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 평안할 수 있는 능력, 걱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 기뻐할 수 있는 능력을 허락하심으로 ‘하나님의 오른손’을 보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은 전능한 손입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에는 실패가 없고 우연도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오른손에는 기적도 상식이 됩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오른손으로 홍해를 가르시고, 반석에서 물이 나오게 하시며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게 만드십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에 붙들린 사람은 인간의 사사로운 생각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간의 눈에 미련해 보이는 방법 속에서도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신뢰합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에 붙들린 인생은 언제나 열린 생각, 부드러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오른손이 하실 일을 기대합니다.

또 하나님의 오른손은 사랑의 손입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에서 나오는 정의와 축복, 은혜와 위로, 보호와 능력이 모두 사랑의 동기에서 비롯된 것들입니다. 심지어 하나님의 오른손에서 나오는 심판과 징계도 사랑을 이유로 행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이 행하시는 일은 언제나 생명을 잉태하는 사랑이요, 가치를 창조하는 사랑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난 중에 하나님의 오른손을 구하고 모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오른손에 붙들린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서 시작됩니다. 더는 자기 힘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여겨져서 하나님의 오른손을 기대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역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인생의 막다른 골목은 어디입니까. 질병, 인간관계의 문제, 물질, 영적인 문제입니까. 하나님의 오른손을 기대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을 기대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의 손, 보호의 손, 축복의 손, 능력의 손, 위로의 손을 경험하며 모든 환경을 초월하여 승리하는 삶을 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순희 인천 백송교회 목사

◇백합화처럼 순결하고 소나무처럼 푸르른 영혼으로 소생시키는, 백송교회는 제자 양성의 사명과 영혼 육의 병든 자들을 치유하는 사명에 주력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교회와 성도를 세워나가는 교회입니다. 현재 인천에 본 성전이 있으며 경북 대구, 미국 LA, 캐나다 토론토에 지교회, 충남 보령에 백송수양관이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