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120콜센터 민원 ‘로드킬’ 최다

충남도민이 120콜센터를 통해 가장 많이 상담한 키워드는 ‘로드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는 지난해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 로드킬이 1657건을 기록하며 가장 많은 상담 건수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5만1221건의 120콜센터 민원 중 유효 수신건수인 4만2421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키워드는 ‘연결’ 6724건, ‘전화번호’ 2381건, ‘도청’ 1813건, ‘안내’ 1716건으로 집계됐다.

단일 주제로는 ‘로드킬’이 1657건으로 가장 많았다. 도는 로드킬 응대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스마트폰 ‘티-맵’ 앱과 연계된 로드킬 바로신고 서비스도 홍보할 예정이다. 120콜센터를 거치지 않고 도청 직원에게 직접 걸려 온 외부 전화(IP전화)는 283만8430건이었다. 가장 많은 외부 전화를 받은 부서는 보건정책과(2.0%)였다. 주로 농·어촌 보건의료서비스 개선 사업, 의료법인 개설 허가 업무 관련 내용이 주를 이뤘다.

홍성=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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