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오늘의 설교] 기도를 들으시는 이유

누가복음 11장 11~13절


기도가 참 어렵습니다. 기도하려면 예수님 제자들과 똑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졸리고 피곤합니다. 잡생각으로 머리가 채워집니다. 반면 기도의 결과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때 우리는 기도의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기도에는 분명한 원리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를 들으시는 이유를 알게 된다면 기도의 자리에 더 가까이 갈 수 있고 더 능력 있는 기도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실까요. 첫째, 기도는 믿음의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11장 6절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믿음이 있을 때 하나님은 기쁨으로 반응하십니다. 그렇다면 왜 기도가 믿음의 행위입니까. 우리는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때 기도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께 의지하는 행동입니다. 기도 자체가 작든 크든 우리 삶에서 나타나는 믿음의 행동이며 하나님을 인정하는 행위입니다. 어떤 사람이 하나님께 눈을 감고 손을 모았다면 그 안에서 이미 믿음의 행동이 시작된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믿음을 보일 때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강력한 조력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그래서 우리는 거룩하시며 완전하신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구약을 보면 하나님 앞에 백성들의 죄를 가지고 설 수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대제사장입니다. 대제사장은 하나님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특별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대제사장이 지금 우리에게도 있습니다. 히브리서는 예수님을 우리의 대제사장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삶이 하나님과 연결될 수 있도록 예수님께서는 최선을 다해 돕고 있습니다. 내 힘과 능력이 아닙니다. 은혜로우시며 효과적인 중보자인 예수께서 우리 기도를 돕고 계시기에 우리 기도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에 응답하시는 세 번째 이유는 하나님과 우리의 친밀한 관계 때문입니다. 로마서 8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세상에서 가장 친밀합니다. 우리가 기도의 대상인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가 된다는 것은 기도 응답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친밀한 관계로 이루어지는 기도가 얼마나 능력 있는지를 누가복음 11장에서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자녀가 아비에게 구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가 되겠습니까. 아버지께 구하고 응답받는 복된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응답하시는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응답은 곧 능력입니다. 모세에게 능력의 상징은 지팡이, 즉 막대기였습니다. 우리는 막대기를 통해 응답의 이유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BAR’입니다. 알파벳 머리글자에 주목해 주세요. 첫째 믿음(Belief)입니다. 우리가 기도한다는 것은 곧 믿음의 행동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믿음을 기뻐하십니다. 둘째는 조력자(Assister)입니다. 우리를 돕는 분, 예수님이 계시기에 우리의 기도에는 힘이 있습니다. 셋째로 친밀한 관계(Relation)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에 우리의 청원은 능력이 있습니다. 능력의 막대기를 통해 기도의 즐거움을 누리며 승리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신재철 부산 좋은나무교회 목사

◇좋은나무교회는 2019년 4월 부산 기장에 설립됐습니다. 예배당을 무료 만화방으로 지역에 개방하며 선교 지향적 교회가 되고자 노력합니다. 신재철 목사는 유튜브 채널 ‘좋은인터뷰’를 운영하며 삶의 예배자를 만나 기록하고 있습니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