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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시계 태그호이어 수백년 전통 깬 26세 CEO

스마트워치 출시·온라인 판매
“MZ세대 아르노, 개혁자 될 것”


스위스산 명품시계 태그호이어의 전매특허는 1초도 틀리지 않게 작동하는 레이싱워치다. 정밀하게 가공된 기계부품을 짜맞춰 동력 공급 없이도 작동하는 기계식 오토매틱 시계다. 롤렉스 오메가 등 스위스 명품시계들은 수백년째 이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또 최고급 시계점이나 보석상을 통해서만 유통하는 판매방식도 절대 바꾸지 않는다.

그런데 이런 스위스 명품시계의 전통을 태그호이어는 지난해 모두 깨버렸다.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스마트워치, 골프장에서 골프장 거리를 알려주는 골프워치를 시장에 내놨고, 처음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온라인 판매도 도입했다.

현재 태그호이어 매출의 15% 이상이 스마트워치와 골프워치가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초 도입된 온라인 판매는 올해 무려 300%이상 실적이 상승했다.

이 모든 혁신은 지난해 취임한 프레데릭 아르노(26·사진) CEO가 해낸 것이다. 아르노는 1990년대 태그호이어를 인수해 레이싱워치의 대명사로 키워낸 아버지로부터 이 회사를 물려받았다.

태그호이어는 루이비통 크리스천디올 불가리 지방시 등 70여개 명품 브랜드를 망라한 프랑스 LVMH그룹의 계열사다. 아르노가 취임하기 전 태그호이어는 이 그룹 소속 명품 브랜드 가운데 매출 하위에 속했던 기업이었다.

그런데 3년만에 태그호이어는 LVMH그룹 내에서 매출 3위로 뛰어올랐다. 뉴욕타임스는 26일(현지시간) “최신 모바일 기술의 폭발성을 잘 알고 있는 MZ세대 아르노가 태그호이어를 완전히 바꿔놓았다”며 “그는 사양산업인 스위스산 명품시계 메이커 전체의 개혁자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창호 선임기자 procol@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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