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가정예배 365-1월 21일] 하·나·세 - 40이란 숫자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느낍니다


찬송 : ‘찬송으로 보답할 할 수 없는’ 40장(통43)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7장 12절

말씀 : 이 세상에 살아가는 우리는 숫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40세의 나이를 ‘불혹’이라 합니다. ‘불혹’이란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공자의 ‘논어’ 자한(子罕) 편에서 나온 말입니다.

성경에도 수많은 숫자가 나옵니다. 3, 6, 7, 12, 40, 1000 등 그중에 숫자 40은 성경 전체에 159번 등장합니다. 오늘 노아 홍수 사건에도 40이 두 번이나 나옵니다.

성경에 나오는 숫자의 의미를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우리는 영적인 의미로 숫자들을 해석해 봅니다. 먼저 성경에 40이란 숫자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첫째로, 노아 홍수 때에 40 주야로 비가 내렸습니다. 하나님은 40일 밤낮으로 이 땅에 비를 내렸고, 물이 빠지는 기간이 40일이었습니다. 둘째로, 금식하는 기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모세는 시내산에 올라가 40일간 금식하였고, 그때에 하나님께 십계명을 받았습니다. 엘리야도 40일 금식을 하였습니다. 예수님 역시 40일 금식을 하신 후에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셨습니다. 셋째로, 왕들의 사역 기간입니다. 이스라엘 통일 왕국시대에 사울, 다윗, 솔로몬 왕이 각각 40년 동안 이스라엘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넷째로, 이스라엘은 40년 광야생활을 하면서 하나님께 연단을 받았습니다.(신 8:3~4) 다섯째로, 하나님이 개입한 시기입니다.

이스라엘과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적장 골리앗은 방어 태세만 갖추고 있는 이스라엘을 향하여 전쟁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울과 이스라엘 군대를 모욕함으로써 기선을 제압하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40일 기간이 지난 후에 하나님은 목동 다윗을 준비시켜 적장 골리앗을 쓰러뜨려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을 드러냈습니다. 여섯째로, 예수님의 부활 후 사역 기간입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 40일간 제자들에게 몸을 보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40일은 살아있는 하나님 나라의 삶을 보여주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40의 숫자는 참으로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시험’ ‘연단’ ‘심판’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시간은 인내와 소망을 보여주는 시간입니다. 그동안 여러분은 숫자 40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보셨나요? 예수님은 금식 40일 후에 사탄의 유혹을 말씀으로 물리치시며 승리하셨습니다. 우리도 2022년에 40이란 숫자로 어떤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시지 않겠습니까? 40일 성경공부, 40일 특별새벽기도회, 40일 감사나누기, 40일 전도하기, 40일 기도하기, 40일 감사 일기 쓰기 등등 40이란 숫자를 동사로 활용하여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복된 시간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기도 : 아버지 하나님. 노아 구원 방주에서 40이란 숫자를 봅니다. 40이란 숫자로 나의 인생에도 적용하여 의미 있게 만들어가는 축복의 시간이 되게 하옵소서. 구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신인범 목사(제2영도교회)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