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아보카도가 '고환'?… 기상천외한 열대과일 이름 유래

사진=구글 캡처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 탁월하다는 '아보카도'. 그 이름은 어디서 온 것일까?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정작 명칭의 유래와 의미가 쉽게 떠오르지 않는 열대과일 3가지가 있다.

1. 아보카도-고환

사진=픽사베이

아보카도는 아스텍어로 '물을 많이 지니고 있다'는 뜻의 단어 '아후아카틀'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아후아카틀이 과거 '고환'을 지칭했다는 설이 있다. 나무에 열매 두개가 쌍으로 달려 있는 모습과 주름진 껍질이 남성의 '고환'을 연상시킨다는 것이다. 실제로 아보카도에는 남성호르몬 생성을 돕는 비타민 B6가 많이 함유돼 있다.

2. 바나나-손가락

사진=픽사베이

대표적인 열대과일 바나나는 손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바나나는 아랍어 '바난'에서 파생했는데 이는 손가락이라는 뜻이다. 이 때문인지 바나나를 '한 손' '두 손' 등의 '손'이란 단위로 세기도 하고, 외국에서는 '1 finger' '1 hand' 등으로 표현한다.

3. 두리안-가시

사진=픽사베이

'과일의 왕'이란 별명을 가진 두리안은 고약한 냄새 때문에 '악마의 과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과일의 이름은 말레이시아어로 '가시'를 뜻하는 '두리'에서 유래했다. 고슴도치를 연상시킬 정도로 유난히 가시가 많은 겉모습 때문인데 변비 개선, 빈혈 완화 등 좋은 효능이 많아 건강에 좋은 과일로도 유명하다.

박은주 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