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백내장 수술, 코로나백신 접종일과 1주일 간격 둬라

접종일 하루 전후 백내장·녹내장 수술 무방 하나

해열 진통제 복용 시 항체 형성에 영양 우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까? 백신 접종 직후 백내장 수술 괜찮을까?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접종 후 눈에 혹시 모를 증상이 나타나는 건 아닌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안과 전문의들은 “백신 접종과 관련해 여러 증상이 보고되고 있지만 전례가 없는 질환이라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라면서도 “백신 접종이 눈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아직 없다”고 입을 모은다.

또 녹내장과 백내장 등 안과 수술은 백신 접종 당일을 제외하고는 가능하나 일주일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을 권장한다. 백신 접종 후 안구 통증, 안압 상승,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을 느끼는 경우에는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병원을 방문해 경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 백신 접종과 눈 건강 관련 궁금한 점들을 정리했다.

#녹내장·백내장 수술이 백신 접종일과 가까우면 미뤄야 하나.
예방 접종일 하루 전이나 후에 수술하는 것은 사실상 무방하다. 단, 간혹 수술 후 통증으로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는 경우 항체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일주일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또 코로나19로 병원방문 자체를 꺼려 치료를 미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녹내장 같이 치료 시기가 중요한 질환들은 적정 시기를 놓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백신 접종 후 안구 통증이 느껴지고 안압이 상승했는데 괜찮나.
백신 접종 후 안구 통증과 더불어 안압 상승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지난해 가을 열린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안압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급성 폐쇄각 녹내장’이 발생했다는 5건의 증례가 보고됐고 이 중 3건은 백신 접종 당일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이 안압을 높인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아직 없다. 백신이 눈을 구성하는 물인 방수의 배출 통로(방수 유출로)의 부종을 야기한다면 안압이 상승할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실제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녹내장 환자나 만성 안질환자 중에 접종 후 이같은 증상을 느낀다면 주치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

#백신 접종 후 시력 저하가 올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
미국의 백신 부작용 보고 시스템(VAERS)에 따르면 2021년 12월 18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미국인 2억4077만5382명 중 9531명이 시야 흐림 증상을, 311명은 시력 저하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10월 31일 기준 시력 저하 관련 의심 신고가 623건(아스트라제네카 백신 385건, 화이자 173건, 모더나 38건, 얀센 27건) 보고된 바 있으나, 이는 코로나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신고된 건들로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라고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밝혔다.
인과관계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므로, 접종 후 본인이 차이를 체감한다면 병원을 방문해 혹시 모를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김안과병원 정종진 전문의는 17일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 정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진료시 문의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면서 “접종 후 느껴지는 이상 증상과 백신 간의 인과관계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많지 않지만, 그래도 이상 증상이 느껴진다면 관련 기관이나 병원에 문의할 것을 권하며, 특히 이미 안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라면 빨리 안과를 방문해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민태원 의학전문기자 twmi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