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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논란 선거이슈 급부상

인천공항지분 49% 민간매각 논란 재점화
유정복 후보 반대입장 공식화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가 국회의원 시절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법안을 발의했던 것과 관련, 선거일을 목전에 두고 민영화 논란이 이슈로 떠올랐다.

19일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의 더큰e음 선거대책위원회(이하 더큰e음캠프)에 따르면 유정복 후보는 국회의원이던 2010년 3월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의 발의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법안은 인천국제공항의 공항시설관리권을 출자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민간지분의 참여를 추진토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인천공항 지분의 49%를 민간에 매각하는, 사실상 인천공항의 민영화를 추진하는 법안이라는 것이다.

당시 인천 시민사회와 지역 정치권의 거센 반발로 이 법안은 폐기됐지만, 최근 윤석열 정부의 인천공항 민영화 움직임이 논란을 일으키면서 ‘민영화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법안 발의 당시 김포시를 지역구로 활동하던 유정복 국회의원은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에 출마한 상황이어서 법안 발의 의도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는 일부 지역정가의 입장이다.

더큰e음캠프 손민호 대변인은 “인천공항의 민영화는 절대로 추진돼서는 안 된다”며 “윤석열 정부에 의해 다시 추진될 수 있는 인천공항 민영화에 유정복 후보는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300만 인천시민에게 당장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홍인성 더불어민주당 중구청장 후보는 세계 최고로 평가받는 대한민국의 얼굴 인천국제공항의 지분 일부를 민간에 매각하는게 좋겠다는 윤석열 정부 김대기 비서실장의 최근 발언에 대해 “어떤 이유로도 세계 제일의 공항이자 국민의 재산인 인천국제공항의 민간매각은 절대 반대 한다”며 “구민과 시민단체와 함께 인천국제공항의 민간매각을 결사코 막아 내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됐던 인천국제공항을 외국기업에 매각하려던 명분 없던 계획은 국민들 중 대다수가 반대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와 노조의 강력한 반발로 무산됐다. 이후 잠잠하던 인천국제공항 민영화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재점화된 것이다.

인천국제공항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116만여명의 여객과 당기순이익 8905억원을 기록했고 4년 연속 세계 최고의 공항에 선정된 바 있다. 최근까지 세계공항서비스 평가(ASQ)에서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한 세계 최고의 공항이다. 인천국제공항은 인천 중구에 위치하고 영종국제도시가 실질적인 배후도시이다.

홍인성 후보는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고는 매년 1조원 내외의 영업이익을 내는 국민이 소유한 최고의 자산이자 세계에 내세울만한 대한민국의 대표 공기업을 민간에 매각한다는 발상은 국민을 무시하고 서민을 죽이는 무지한 발상”이라며 다시 한 번 결사반대의 의지를 밝혔다.

이와 관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민영화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권 대표는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인천 현장회의에서 “이번 정부에서 인천국제공항 민영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선거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인천국제공항 일부 지분매각 논란에 대해 “유 후보는 인천공항의 민영화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 후보 선대위는 “인천공항은 대한민국의 관문이며 동북아의 허브공항이다”며 “그 이름에 걸맞은 위상과 국가기간시설이라는 공공성을 살려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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