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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주민단체 인천시 영종대교 상부도로 지원 환영

약 20년 해결되지 않는 통행료 무료화 포문 열릴듯
주민 3000명 이상 참여한 인천시청 홈페이지 집단민원 효과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9월 29일 영종국제도시 내 중구 제2청사에서 열린 '찾아가는 열린 시장실'에서 '인천대교·영종대교 통행료 무료화 정책 조속추진'에 대한 온라인 열린시장실 시민의견에 답변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영종무료통행시민추진단이 이례적으로 영종대교 상부도로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유정복인천시장의 입장을 공개적 환영하고 나섰다.

6일 영종도 주민들에 따르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공동 상임대표 김규찬 전 중구의원)는 논평을 통해 “영종대교 상부도로 지원은 15년간 영종지역 숙원사업”이라며 “영종주민들의 열망이 만들어 낸 주민운동의 성과”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같은 논평에서 “국토부의 통행료 인하 약속 이행을 위해 인천지역 국회의원이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달 29일 중구 제2청사에서 ‘찾아가는 열린시장실’을 통해 영종 주민들을 만나 긴급 지시사항으로 영종대교 상부도로 지원방안을 언급했다.

유 시장은 또 통행료 지원 관련 조례 개정도 ‘인천 시민의 이동권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해 통행료 지원 범위와 방안을 전향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같은 유정복 시장의 입장은 자신의 대표 공약인 영종국제도시 중심의 뉴홍콩시티를 성공시키기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유시장이 영종국제도시를 방문해 직접 주민에게 영종대교상부도로 통행료지원 의지를 밝힌 것에 적극 환영한다고 거듭 밝혔다.

영종 주민들은 2003년부터 이동권 보장 차원에서 통행료 지원 확대를 지속적으로 촉구해온 바 있다.

숙원사업이 20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김규찬 영종총련 공동 상임대표는 2003년 통행료 무료화를 주도한 중심인물로 헌법이 보장한 행복추구권을 위해서도 주민들이 무료로 통행하는 도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국민들에게 호소해왔다. 하지만 주민들은 아직도 자신의 집을 가는데 통행료를 내고 다니는 희한한 도로행정 때문에 희생당하고 있다.

영종대교 상부도로 지원은 2007년 상부도로 지원이 폐지된 이후 15년간 영종지역 숙원사업이었다.

지난해 12월부터는 민선8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영종지역 15개 주요단체를 연합해 영종무료통행시민추진단을 결성해 서명 운동과 지방선거 출마자 공약반영 운동, 인천시 시민청원 운동, 국토부 민원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이 운동의 성과로 민선8기 후보자들 공약에 반영됐고,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후보자도 영종주민들과 ‘통행료무료화 공약협약’에 서명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가 2018년에 밝힌 2020년 이후부터 영종대교, 인천대교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로드맵 계획이 지연되면서 주민들의 반발은 커졌다. 주민들은 인천시 온라인 시민청원에 30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찾아가는 열린 시장실’을 통해 ‘영종대교상부도로 지원 추진’이란 인천시의 공식입장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동안 영종총연을 비롯한 통행료무료화시민추진단은 유정복시장과 2차례, 인천시 시정혁신단과 교통건설국 등 해당 실무부서와 10여 차례와 의견을 교환하며 협의해 왔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의 열망을 인천시가 받아준 결과로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낸 주민운동의 성과로 평가된다.

영종대교 상부도로의 통행료 문제가 장기간 해결되지 않으면서 청라국제도시의 청라IC가 심각할 정도로 교통정체현상을 빚게 돼 이미 2개 구 이상의 집단민원으로 확산된 상태다.

주민들은 “이제 통행료 무료화의 최종 목표를 향해 인천정치권과 인천시 그리고 중구청은 전력을 투구해야 해야 한다”며 “인천시와 중구청은 국토부와의 협의를 진행하고, 인천시와 중구청의 자체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통행료 문제를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해결의 키를 쥐고 있는 국토교통부도 자신들이 제시한 ‘동일서비스-동일요금’ 원칙에 따라 민자도로사업 재구조화를 추진하고 있어 정부의 역할에 대한 변화도 기대된다.

살인적인 통행료를 부과하던 대구-부산, 서울-춘천등의 민자도로는 이미 사업 재구조화가 완료가 됐는데도 전 국민이 통행료인하 혜택을 보게 되는 인천지역 인천•영종대교 인하만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김규찬·박헌철 공동 상임대표는 “인천지역 국회의원은 통행료 인하 지연 문제들을 집중 점검해 왜 지연되는지에 대해 따져야 하는데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면서 “인천지역 국회의원은 지금이라도 더 이상 인천홀대가 언급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해 주시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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