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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인력난 해소 대책 요구…“정부나 도가 나서야”

조선업 호황에도 인력난 극심…하청구조 개선 등 노동환경 개선 시급
현재 기술인력 1401명 양성…기능 888명, 설계 117명 등 1005명 취업


조선업 호황에도 인력난이 심각한 가운데 정부와 경남도에 거제지역 조선업 인력난 해소 개선 방안을 촉구하는 지역 의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2일 경남도의회 정례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전기풍 도의원(국민의힘, 거제 2)은 조선업 종사자 수가 불황이 시작된 지난 2015년부터 급감했으나 조선업 호황에 따른 인력난 해소에 향후 5년간 4만4000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K-조선업 경쟁력 유지를 위한 노동자 처우개선과 노사 상생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현재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 등 근본적인 변화와 강력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도는 올해 조선업 생산기술인력 양성사업으로 9월말 현재 1401명(기능 1262명, 설계 139명)을 양성했으며 1005명(기능 888명, 설계 117명)취업을 완료 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379억원을 투입해 조선업 생산기술인력 양성사업(LNG특화 설계·엔지니어링 대중소협력 기술지원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도는 향후 경남형 조선업 재도약 생산기술인력 양성을 통해 3년간 기능 3000명과 설계 500명을 양성하고 취업자를 대상으로 월 60만원씩 6개월 간 채용 지원금을 3년간 2800명에게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외 정부에서도 인력난 해결에 문제점으로 제기된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 등 해법을 찾기위해 최근 ‘조선산업 격차해소 및 구조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원하청 ‘상생협력 실천협약’ 체결과 ‘조선업 재도약을 위한 상생협의체’를 발족 했다.

그러나 정부가 조선업 불황 타개와 고용증대를 위해 최근 4년여간 8조원을 투입하는 등 인력난 해소를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고용 여건이 개선되지 않는 등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조선업 종사자 수가 줄어든 것은 전체 예산 8조원 가운데 59% 이상(4조 7000억원)이 SOC(사회 간접자본)에 투자된 데 반해 조선업 회복과 대체 산업 육성에 투입된 예산 비중은 매우 적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대우조선 하청 파업 후 고용 조건에 악영향을 주는 조선업 다단계 하청구조 개선과 원하청 불공정 거래 개선 등을 위해 ‘조선업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저임금, 노동환경 개선을위해 정부와 협의를 계속 하겠다”고 밝혔다.

창원=강민한 기자 kmh0105@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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