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공기지능 환기청정’, 환기시장의 표준으로 떠올라

실외, 실내 공기 빅데이터를 이용해 청정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까지...


대기정체가 잦아지며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증가로 환기청정 시장이 커지고있는 가운데, 실외 및 실내 공기질 빅데이터를 이용한 환기청정용 제어 기술이 적용된 공기지능 환기청정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외부 미세먼지나 유해물질 오염이 높을 때에는 실내 창문, 문틈으로 미세먼지가 지속 유입되기 때문에 실내공기가 더 나빠진다. 실내생활이 많은 현대인에게 실내 공기질 관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동안 공기질 관리하면 가장 먼저 떠올랐던 공기청정기는 실내의 오염된 실내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거나 건물 밖의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는 기능이 없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라돈 같은 유해 물질을 제거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반면에 환기시스템의 경우 각종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라돈 등 유해 물질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는 실내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건물 밖의 공기를 정화해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런데 환기장치는 외부 공기 유입을 위한 전력 소비를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 시기와 환기량을 적절하게 조절해, 그 소비를 최소화 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 온도 등 사용자 위치에 따른 정확한 실외 공기데이터를 활용해 공기 상태에 맞는 환기와 공기청정 운전모드를 잘 선택하여 가동해야 실내공간을 청정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케이웨더의 AI환기청정솔루션은 실외 공기측정기, 실내 공기측정기, 공기빅데이터플랫폼을 통한 공기분석 소프트웨어 ‘Air365’로 통합 구성되어 있다.

이 솔루션은 정확한 실외, 실내 공기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환기, 공기청정, 바이패스 모드를 자동으로 변환·운전하고 사용자 공간 유형과 사용목적에 따른 최적의 환기청정기 운영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환기 시기 및 환기량을 최적으로 조정, 사용에너지와 냉난방에너지 낭비를 최소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케이웨더 AI환기청정솔루션은 항균, 항바이러스 필터 등 다양한 종류의 고성능 필터가 적용되며 설치 이후에도 공기관리 소프트웨어 ‘Air365’를 통해 월별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케이웨더 김동식 대표는 “공기빅데이터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해 실외, 실내 공기데이터를 활용하여 환기청정기를 제어하는 Al환기청정솔루션이 최적의 공기개선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센터 이세연 lovok@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