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올 가을엔 몸·마음 치유 여행 떠나요

코로나19 이후 ‘웰니스 관광’ 인기
1~31일 ‘한국 웰니스 관광 페스타’
순천만국가정원에서 1일 개막식

국내 대표 웰니스 관광지인 전남 순천만국가정원. 다음달 1일 이곳에서 ‘2022 한국 웰니스관광 페스타’가 개막해 31일까지 이어진다. 한국관광공사 제공

‘가을에는 여행으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세요.’

코로나19 이후 웰니스(Wellness) 관광에 관심이 높다. 웰니스는 웰빙(Well-being), 건강(Fitness), 행복(Happiness)의 합성어로, 일상 속에서 보다 나은 정신적·육체적 상태 제고를 목적으로 추구하는 능동적 행위다. 거주지를 벗어나 지역 관광 자원에 기반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체험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 건강의 증진과 회복을 얻는 여행이다.

한국관광공사는 2017년 19곳을 선정한 뒤 58곳에 대해 웰니스 관광지를 선정했다. 뷰티스파, 한방, 자연숲치유, 힐링명상 등 4개 유형이다. 특히 올해엔 국내 우수한 ‘웰니스관광’ 시설과 자원을 홍보하고, 지역과 연계한 ‘웰니스관광’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2022 한국 웰니스관광 페스타’를 개최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이번 축제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관광공사가 선정한 ‘추천 웰니스관광지’를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와 여행업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웰니스관광’ 상품을 할인하고 전국 곳곳에서 무료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축제 개막식은 1일 ‘추천 웰니스관광지’ 중 하나인 전남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추천 웰니스관광지’와 지자체, 업체별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치유와 회복을 위한 요가·명상·음악공연·대담을 진행해 한국의 우수한 ‘웰니스 관광’을 알릴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축제기간에 온라인 할인행사, 특별한 ‘웰니스 관광’ 체험을 위한 일일강좌, ‘추천 웰니스관광지’ 14곳 무료 공개강좌, 4개 광역지자체(인천, 강원, 경북, 경남) 지역 ‘웰니스관광’ 소비자 참여 행사 등도 이어진다. 온라인 할인행사에서는 다음달 31일까지 ‘11번가’를 통해 전국 ‘추천 웰니스 관광지’ 45곳을 대상으로 최대 3만원 할인된 이용권이 판매된다. 구매한 상품은 10월 1일부터 11월 6일까지 해당 관광지(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다.

‘추천웰니스관광지’를 대상으로 할인캠페인도 추진된다. 11월초까지 예약·결제 1건당 최대 3만원이 할인된다. ‘추천웰니스관광지’ 무료 오픈클래스도 10월 중에 운영된다. 우리나라 최대 한약재 유통지인 서울약령시에 자리하고 있는 서울 한방진흥센터는 전통 한방복합문화체험공간으로 도심 속 한옥에서 한의약박물관 전시관람, 족욕 및 한방체험, 약선음식체험, 한방카페 등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시설과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9~10월 중 4차례 운영되는 이색체험 웰니스 ‘원데이클래스’도 관심이다. 포레스트 리솜은 숲과 물에서의 자연요법, 한방요법 등의 테라피를 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친환경 힐링 리조트다. 이곳 해브나인 스파는 사상체질, 스톤, 밸리 스파 등 30여 가지 힐링 스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웰니스 관광지는 순천만국가정원·순천만습지다. 국가정원 동쪽에 자리한 한방체험센터에는 치유관과 체험관, 힐링 카페, 약용 식물원 등이 있다. 한방치유관은 관람객이 직접 자신의 몸을 진단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갖췄다. ‘맞춤 처방 한약국’은 체질과 건강에 따른 한방차를 추천해 주고, 약재 처방도 한다. 한방 꽃차 소믈리에, 다식 만들기 체험, 아로마 테라피 등 몸과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체험들이 기다린다. 툇마루에 걸터앉아 즐기는 족욕체험은 외국인들에게도 인기다.

제주901의 요가 프로그램. 한국관광공사 제공

제주901은 건강하게 자고 먹고, 운동까지 모두 가능한 공간으로, 원스톱 힐링 스테이를 추구한다. 차면(9) 비우고(0) 다시 시작한다(1)는 자연의 ‘순환’을 의미한다.

한방스파 테라피를 내세운 서울 여용국 한방스파. 한국관광공사 제공

서울에 위치한 여용국 한방스파는 조선 시대 안정복의 소설 ‘여용국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여자가 얼굴을 가꾸는 것이 임금이 나라를 경영하는 것과 같다’라는 이념으로 탄생했다. 600년의 지혜가 담긴 전통 한방비법과 사상체질을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한방스파 테라피를 선보이고 있다. 체질별 약용식물을 사용한 팩과 한방 최고 보약으로 알려진 공진단, 경옥고로 피부 세포의 기운을 살려내는 여용 케어, 현대인의 고민인 노화와 피부 트러블 관리, 비만 관리와 산전·산후 임산부 관리 등을 선보인다.

아쿠아필드 고양. 한국관광공사 제공

아쿠아필드 고양은 ‘힐링과 필링’을 테마로 2017년에 오픈했다. 사우나와 찜질방, 워터파크, 인피니티풀까지 한번에 즐기는 도심 속 휴식처이자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리는 힐링 관광지다.

남호철 여행선임기자 hcna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